AMP 프로젝트란 무엇인가요?
AMP(Accelerated Mobile Pages) 프로젝트는 퍼블리셔와 테크 기업 간 논의를 통해 탄생한 오픈 소스 이니셔티브로서, 퍼블리셔, 소비자, 플랫폼, 광고주, 창작자 및 사용자를 비롯하여 모두를 위한 전체 모바일 콘텐츠 생태계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오늘날, 콘텐츠 사용자들은 초고속 로딩 속도와 간편한 탐색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콘텐츠 로딩에는 수 초가 소요되거나 사용자가 느린 페이지를 떠나면서 로드될 기회조차 얻지 못합니다. AMP 페이지는 거의 즉각적인 로딩에 맞춰 설계된 웹 페이지로, 모두에게 더 나은 모바일 웹 환경을 선사하는 새로운 도약입니다.
AMP 페이지의 이점은 무엇인가요?
중요한 것은 속도이고, 이상적인 것은 즉각적 로딩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로딩 속도가 느린 웹페이지는 이탈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AMP 형식을 사용하면 더 많은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콘텐츠 참여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속도와 성능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강력한 배포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퍼블리셔와 광고주가 오픈 웹의 무한한 잠재력을 활용하고 플랫폼과 앱 어디서든 콘텐츠가 빠르게 표시되도록 하는 것이 AMP 개발 팀의 목표입니다. 이 모든 지원은 더 많은 수익 창출로 이어집니다.
AMP는 어떤 원리로 작동되나요?
AMP 페이지는 HTML 페이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픈 소스 AMP 사양으로 정의 및 제어되고 제한적으로 일부 허용된 기술 기능으로 구현되는 페이지입니다. 모든 웹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AMP 페이지는 모든 최신 브라우저 또는 앱 웹뷰에서 로드됩니다.
AMP 파일은 사용자에게 보다 빠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속도를 우선시하는 다양한 기술 및 아키텍처 접근 방식을 활용합니다. AMP 개발자는 점차 개선되는 각종 웹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컴포넌트는 동영상 및 소셜 게시물과 같은 리치 미디어 개체 삽입, 광고 표시, 분석 결과 수집 등을 지원합니다. 목표는 콘텐츠의 외관 및 분위기의 균질화가 아닌 보다 일반적인 기술 핵심을 구축을 통해 로드 시간을 단축하는 데 있습니다.
또한 AMP 파일은 클라우드에 캐시되어 콘텐츠가 사용자의 모바일 장치까지 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는 AMP 형식을 사용하여 AMP 파일 콘텐츠가 타사에서 캐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프레임워크에서 퍼블리셔와 광고주는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어하지만 사용자에게 최적의 전송 속도를 보장하기 위해 플랫폼은 간편하게 콘텐츠를 캐시 또는 미러링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Google AMP Cache를 제공하며, 모든 AMP는 Google AMP 캐시를 통해 캐시됩니다. 다른 기업 역시 자체 AMP 캐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즉, 캐싱을 중심으로 구축된 배포 시스템과 제한된 기술 기능을 결합하면 페이지 성능 및 사용자 개발 성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AMP 프로젝트가 오픈 소스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프로젝트에 관여된 기업들은 모바일 웹이 단지 개별 플랫폼 혹은 단일한 기술이나 퍼블리셔, 광고주 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모두가 효율적으로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길 기대합니다. 프로젝트를 오픈 소스 형식으로 구축하면 사람들이 더 빠르게 모바일 웹을 위한 아이디어와 코드를 공유하고 기여할 수 있습니다. AMP 프로젝트는 그 여정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른 퍼블리셔, 광고주 및 테크 기업이 함께할 미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AMP는 누가 사용할 수 있나요?
AMP 프로젝트는 퍼블리셔, 소비자 플랫폼, 광고주 및 창작자를 비롯한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AMP 페이지를 사용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나요?
콘텐츠 제작자는 AMP 형식을 사용하여 크롤링, 색인 생성 & 표시(단, 로봇 배제 표준에 따름) 및 타사 캐싱이 가능한 AMP 파일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AMP 페이지 사용 시 어떤 책임이 부여되나요?
퍼블리셔나 광고주가 AMP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데이터 수집은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릅니다. 각 AMP 페이지에 개인정보 처리방침 관련 링크를 포함하여 공개하는 것은 퍼블리셔 또는 광고주의 책임입니다.
또한, 유럽 연합과 같은 다수의 관할 지역 법률은 웹사이트가 쿠키 및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기타 형태의 로컬 저장소(AMP 페이지 포함)에 대한 정보를 방문자에게 제공하도록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법률은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쿠키 사용에 따른 적합한 유형의 공지를 결정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책임입니다. 쿠키 공지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추가 정보 및 도구는 www.cookiechoices.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P 컴포넌트 amp-user-notification는 사용자에게 거부 가능한 공지 표시 방법을 제공합니다.
AMP 페이지가 Google Search의 Google AMP Viewer와 같은 타사 플랫폼 뷰어 내에 표시되는 경우, 해당 뷰어는 AMP 페이지와 타사 플랫폼이 개별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하이브리드 환경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각 당사자의 데이터 수집은 각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리됩니다(즉, 하이브리드 뷰어 환경에서 AMP 페이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AMP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되고, 타사 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해당 플랫폼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관리됩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개하고 쿠키 사용과 관련된 유럽 법률을 포함하여 관련 데이터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각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AMP 사용 시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유형은 무엇인가요?
AMP는 뉴스 스토리부터 동영상, 블로그, 상거래 페이지 및 GIF에 이르는 모든 콘텐츠가 AMP를 통해 작동되는 환경을 목표로 합니다.
AMP에서 콘텐츠를 구현하려면 추가 작업이 필요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AMP HTML"은 오로지 기존 웹 기술로 구축되었기 때문에 개발 프로세스는 현재 퍼블리셔와 광고주가 이미 사용 중인 것과 동일합니다. 퍼블리셔와 광고주는 GitHub의 AMP HTML 사양 페이지를 통해 AMP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기존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는 분은 금방 배울 수 있습니다.
퍼블리셔나 광고주는 어떻게 콘텐츠를 AMP HTML로 가져올 수 있나요?
퍼블리셔 및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제공업체는 AMP 콘텐츠를 생성하는 CMS 통합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Automattic은 이미 WordPress AMP 플러그인을 발표했으며, AMP는 모든 CMS 기업에서 AMP HTML 페이지 지원을 추가하길 기대합니다.
AMP는 모바일 전용인가요?
AMP는 '모바일 전용' 이 아닙니다 . '모바일 우선' 입니다.'모바일 우선'이 된다는 것은 모바일에 최적화되었지만 다른 장치 유형에 맞게 확장된 모두를 위한 단일 사이트에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MP는 모든 크기의 화면에서 작동되는 '반응성(Responsivenss)'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타사 플랫폼(예: Google Top Stories 캐러셀)의 일부 기능은 모바일 환경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타사 플랫폼의 AMP 사용 방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