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파비콘 설정하는 방법

구글 블로그 파비콘 설정은 일종의 브랜딩으로 블로거가 어떤 곳인지 알릴 수 있는 로고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파비콘을 설정함으로써 다른 블로거와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목차

파비콘을 설정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구글 블로그 파비콘을 설정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파비콘을 설정하지 않으면 기본 파비콘이 표시됩니다. 기본 파비콘은 B 모양 아이콘입니다. 기존 파비콘은 2010년 싸이월드 로고 느낌...?입니다. 이 파비콘을 더 나은 것으로 교체해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 파비콘 만드는 방법

파비콘의 크기 및 파일 형식

구글 블로그 파비콘 이미지 크기는 16x16, 24x24, 48x48, 128x128 등으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파일을 파비콘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ICO(.ico) 파일로 변환 작업이 필요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JPG 또는 PNG 파일을 선택해서 그대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16 x 16 픽셀(px)의 ICO 파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따로 변환 작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파비콘 편집 프로그램 추천

구글 블로그 파비콘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같은 편집 프로그램를 다운로드하여 파비콘 이미지를 직접 만들거나,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픽슬러(pixlr)'라는 사진 에디터를 활용해서 Blogger에서 B만 뽑아서 오렌지 색상 배경에 흰 글씨로 꾸몄습니다.

구글 블로그 파비콘 설정

파비콘 변경 방법

  1. Blogger 대시보드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2. 파비콘을 클릭합니다.
  3. 파일 선택을 클릭합니다.
  4. 파비콘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5. 저장을 클릭합니다.

파비콘 변경 시 주의 사항

1. 파비콘의 파일 용량이 100KB 넘지 않도록 합니다.

100KB를 초과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다음과 같이 오류가 표시됩니다.

2. 이미지 그래픽이 깨져 보이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이미지의 크기가 원래 크기보다 줄어들면 이미지 품질이 나빠집니다.

3. 간혹 설정한대로 아이콘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비콘을 설정한 후에 아이콘이 바뀌지 않는 경우.

  •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 인터넷 사용기록(쿠키, 캐시) 삭제합니다.
  • 다른 브라우저에서 블로그에 접속합니다.

변경사항이 즉시 적용되지 않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시간이 조금 흐른 뒤에 다시 확인하면 파비콘 이미지가 바뀐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파비콘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변경된 파비콘 이미지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브라우저에서

https://BLOG_NAME.blogspot.com/favicon.ico

의 주소로 접속하면 최종 파비콘 이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기존 파비콘과 비교

Blogger-logo

이미지 크기가 128 x 128 픽셀(px)인 PNG(.png)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필요하다면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을 첨부합니다.

Blogger-logo.png 6kb

구글 블로그 기본 파비콘 디자인도 좋지만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신만의 독특하고 멋진 파비콘을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댓글 5개

  1. 곧 토기 이미지로 파비콘 바꾸기 시도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토기님! 방문과 댓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2. Blogger-logo.png 저도 사용해도 될까요? 같은 Blogger 로고지만 많이 깔끔해 보이네요 ㅎㅎ
    1. 네 사용하셔도 돼요! 이게 blogger.com 파비콘 이미지에요. ico 파일이 뭉개지고 깨져서 고품질 이미지를 새로 검색으로 찾아서 편집했습니다. 첨부한 파일을 그대로 파비콘 적용하면 되실거예요.

      다만 파비콘이 검색 결과에 적용되기 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올해 1월에 변경 했는데 최근에야 비로소 바뀌었습니다. 대략 6개월..? 정도 기다린 것 가탕요;
    2. 덕분에 파비콘 수정 완료했습니다. 검색 결과에 언제 반영될지는 두고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