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에는 다양한 유형의 URL 주소가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URL 주소에 따라 페이지가 어떻게 분류되고 어떻게 구성되는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블로그 URL은 3가지 그룹으로 나뉩니다.
목차
페이지 유형
구글 블로그에는 총 6개의 페이지 유형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검색 페이지, 아카이브 페이지, 게시물 페이지, 정적 페이지, 404 오류 페이지) 이중에서 홈페이지와 404 페이지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URL 주소는 변형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URL
이 URL은 구글 블로그를 새로 만들 때 정한 URL입니다. 이 URL은 설정에서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지만 나중에 홈페이지 URL 주소를 다시 수정하는 것은 게시물, 페이지의 색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
검색 페이지
검색 페이지 URL 주소는 블로그 내의 게시물의 목록을 포함합니다. 블로그 내 검색 결과, 라벨(label) 목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블로그 내 검색 페이지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search?q=삼겹살
라벨(label) 목록 페이지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search/label/맛집
max-results 매개변수로 게시물 개수 제한하기:
https://BLOG_NAME.blogspot.com/search?q=삼겹살&max-results=2 https://BLOG_NAME.blogspot.com/search/label/맛집?max-results=7
아카이브 페이지
아카이브(Archive)는 한글로 번역하면 자료실, 보관함으로 구글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보관함이라고 부릅니다. 블로그 보관함 가젯에 정한 보관 빈도에 따라 게시물을 날짜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연간 아카이브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2016
월간 아카이브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2017/02
주간 및 일일 아카이브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2016/11/gangnamgomtang.html
게시물 및 정적 페이지
구글 블로그의 각 게시물 및 페이지에는 고유한 링크 주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시물 또는 포스트로 불리는 기사(article)는 블로그 타임라인에 포함되고, 날짜별로 분류되며 블로그 내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카이브별로도 분류되고 라벨별로도 분류됩니다.
그러나 정적 페이지는 웹사이트 소개, 연혁,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같이 블로그 피드와 관련 없는 독립적이고 정적인 페이지입니다.
일반적인 게시물 페이지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2021/08/POST_TITLE.html
정적 페이지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p/PAGE_TITLE.html
Blogger 에디터에 설정에서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라벨, 게시 날짜, 퍼머링크 등은 정적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없는 옵션들입니다.
404 오류 페이지
구글 블로그에서 404 오류 페이지는 블로그에서 게시물 또는 정적 페이지를 삭제하여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검색 봇 크롤링 오류로 존재하지 않는 URL 주소로 이동할 때 나타나는 페이지입니다.
404 오류 페이지의 목적:
- 방문자에게 현재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 검색 엔진이 이 URL을 색인화하지 않도록 합니다.
404 오류 페이지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404
보기 유형
페이지 유형과 달리 URL 주소 뒤에 매개변수를 추가해 사용합니다. (모바일 보기, 동적 뷰 보기, 언어별 보기, 미리 보기, 레이아웃 보기) 여러 보기 유형을 동일한 페이지에 누적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보기
모바일 보기는 데스크톱 버전의 변형(?)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태블릿 및 스마트폰에서 최적화하여 볼 수 있게 합니다. 방문자가 스마트폰에서 블로그를 볼 때 자동으로 모바일 보기로 리디렉션되며 현재 페이지의 URL 주소 끝에 m=1 매개변수가 추가됩니다.
동적 뷰(Dinamic View)나 Simple, Picture Window 등 딱 봐도 옛날 느낌 나는 테마들이 있습니다. 이 테마들은 2012년에 업데이트된 테마로 데스크톱 보기와 모바일 보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각각의 설정이 필요한 반면,
최근 업데이트된 기본 테마 Contempo, Soho, Emporio, Notable 및 Essential은 반응형 테마로 화면 크기가 줄어들면 레이아웃이 알아서 최적화되기 때문에 모바일 보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 기본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
모바일 보기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m=1
모바일에서 데스크톱 보기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m=0
동적 뷰 보기
동적 뷰 보기(Dinamic View)는 2010년에 출시된 이후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페이지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요즘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전체 7가지 보기 모드가 있습니다.
동적 뷰 보기 URL 주소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view=보기_이름
https://BLOG_NAME.blogspot.com/?view=classic https://BLOG_NAME.blogspot.com/?view=flipcard ... ... https://BLOG_NAME.blogspot.com/?view=timeslide
언어별 보기
이 보기는 현재 실험 단계인 보기입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언어는 변환하지 않고
Blogger 자체 데이터 값만 바꿉니다. 예를 들어
data:messages.readMore
는 한글로 '자세한 내용 보기', 영어로는
'read more' 값을 반환합니다. 또 data:messages.postAComment
는
한글로 '댓글 쓰기', 영어로 'Post a Comment' 값을 반환합니다. 이처럼 Blogger
자체 데이터 값만 언어별 보기를 지원합니다.
언어별 보기 URL 주소의 예:
- 한글
https://BLOG_NAME.blogspot.com/?hl=ko
- 영어
https://BLOG_NAME.blogspot.com/?hl=en
- 일본어
https://BLOG_NAME.blogspot.com/?hl=ja
- 국가별 언어 코드
언어 | 코드 | 언어 | 코드 |
---|---|---|---|
아랍어 | ar-XA | 불가리아어 | bg |
크로아티아어 | hr | 체코어 | cs |
덴마크어 | da | 독일어 | de |
그리스어 | el | 영어 | en |
에스토니아어 | et | 스페인어 | es |
핀란드어 | fi | 프랑스어 | fr |
아일랜드어 | ga | 힌디어 | hi |
헝가리어 | hu | 히브리어 | he |
이탈리아어 | it | 일본어 | ja |
한국어 | ko | 라트비아어 | lv |
리투아니아어 | lt | 네덜란드어 | nl |
노르웨이어 | no | 폴란드어 | pl |
포르투갈어 | pt | 스웨덴어 | sv |
루마니아어 | ro | 러시아어 | ru |
세르비아어 | sr-CS | 슬로바키아어 | sk |
슬로베니아어 | sl | 태국어 | th |
터키어 | tr | 우크라이나어 | uk-UA |
중국어(간체) | zh-chs | 중국어(번체) | zh-cht |
미리 보기
미리 보기는 Blogger 테마 에디터, 글쓰기 에디터에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전에 실시간으로 미리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테마 에디터 미리 보기 URL 주소의 예:
https://www.blogger.com/blog/themes/edit/BLOG_ID/
글쓰기 에디터 미리 보기 URL 주소의 예:
https://www.blogger.com/blog/post/edit/preview/BLOG_ID/PAGE_ID
레이아웃 보기
레이아웃 보기는 '레이아웃'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 XML 파일의 내용을 기반으로 블로그를 도식적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레이아웃 보기는 주로 가젯을 재정렬하고 레이아웃을 선택하는 데 사용됩니다.
레이아웃 보기 URL 주소의 예:
특수한 경우:
페이지 유형, 보기 유형에는 없는 특정 블로그 URL 주소입니다. (피드, 파비콘, 사이트맵, robots.txt, ads.txt, Blogger 통계)
피드
구글 블로그에는 수많은 피드 URL 주소가 있는데 웹 개발자 아니면 거의 쓸 일이 없습니다. 가끔 최근 댓글을 표시하기 위해서 댓글 피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Blogger 게시물 피드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feeds/posts/default https://BLOG_NAME.blogspot.com/feeds/posts/summary/
Blogger 댓글 피드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feeds/comments/default https://BLOG_NAME.blogspot.com/feeds/comments/summary/
최근 댓글 목록 5개 표시하기:
파비콘
파비콘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favicon.ico
사이트맵
사이트맵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sitemap.xml
robots.txt 파일
robots.txt 파일의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robots.txt
ads.txt 파일
ads.txt 파일의 URL 주소의 예:
https://BLOG_NAME.blogspot.com/ads.txt
Blogger 통계 관리
페이지뷰 추적 설정:
Blogger 통계에 내 페이지뷰를 포함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URL 주소입니다.
https://BLOG_NAME.blogspot.com/b/statsCookieManage
곧 SEO 카테고리에서 favicon, sitemaps, robots.txt 및 ads.txt 주제를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