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9일, 기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에 crossorigin="anonymous"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갑자기 피드 안에 나타난 디스플레이 광고
블로그를 둘러보다가 레이아웃이 이상하게 망가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원래는 이미지와 텍스트 광고가 표시되어야 맞는데 디스플레이 광고가 뜨길래 어 뭐지하고 살펴봤는데 amp-ad로 된 자동광고였습니다.
어? 이상하다... amp 자동광고 분명 안되는데.. 하고 다른 블로그를 들어가보니 또 똑같습니다. 원래는 인피드 광고만 나오게 설정해놨었습니다.
알고보니 애드센스 코드가 최적화된 것이었습니다. 광고 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없고 amp 자동 광고는 자동 광고를 사용할 수 없는 줄 알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구글이 amp 자동 광고 오류를 해결해준 것 같습니다.
기존 애드센스 광고 코드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data-ad-client="ca-pub-00000000000000000000"></script>
새로운 애드센스 광고 코드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00000000000000000000" crossorigin="anonymous"></script>
새로운 코드를 추가한 이유는?
사람들이 광고를 차단하거나 광고를 보지 않고 사이트를 떠나면 Google은 수익을 얻지 못합니다. 그래서 AMP 자동광고처럼 사용자의 광고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광고 수익원에 대한 위협이 완화될 것이기 때문에 아마도 자사의 AMP 전용 광고인 amp-ad 및 amp-auto-ad 구현을 위한 새로운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곧바로 적용해도 될까?
그동안의 경험으로는 Google이 변경하라고 권장하는 사항들은 곧바로 적용을 하는 것이 이득었습니다. 제법 귀찮은 일이 발생할지도 모르겠으나 설정한 애드센스 자동광고, 단위 광고의 모든 광고 코드를 한번 체크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