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 rel="nofollow" 사용 방법
nofollow 속성은 '검색엔진에 링크로 연결된 페이지'를 검색봇이 인지하지 못하게 하는 속성입니다.
목차
nofollow 및 follow 링크란?
블로그에 있는 모든 링크는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엔진 봇이 링크를 따라갑니다(follow). 그러나 링크를 nofollow로 변경하면 Google이 링크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왜 nofollow를 사용할까?
Google은 기본적으로 SEO 및 페이지 순위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예를 들어 체험단 협찬을 받았고 이를 블로그에 소개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블로그 이웃이나 구독자에게 협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브랜드 사이트로 링크를 연결할 것입니다. 이때 브랜드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nofollow로 속성을 변경해서 내 블로그와 업체가 페이지 순위를 조작하려는 것이 아님을 Google에 밝히는 겁니다. 그래서 nofollow 속성으로 링크를 만들면 Google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지 않고 해당 링크에 대한 대가를 안전하게 받을 수 있고 페이지 순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nofollow 링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커미션을 받을 수 있는 제휴 링크(예: 쿠팡 파트너스 링크 또는 알리 익스프레스 링크)
- 블로그에 리뷰나 추천을 위해 제품 협찬을 받거나 서비스(예: 호텔 숙박)를 받는 경우
- 특정 링크가 포함된 블로그 게시물이나 원고 작성에 대하여 대가를 받은 경우
- 신뢰할 수 없는 콘텐츠로 간주되는 모든 것
⛔️ nofollow 링크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
- 내 돈주고 내가 산 제품 또는 서비스
- 내 블로그에 있는 다른 게시물,페이지에 대한 링크
- 내가 참조할 다른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대한 링크( 그 사람들의 SEO를 향상 시키고 싶은 경우, 감사함의 표시.)
-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nofollow 링크 사용 방법은?
- 하이퍼링크를 추가할 텍스트를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링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링크를 추가하는 팝업 창에서 하단에 있는 "'rel=nofollow' 속성 추가"를 선택합니다.
- 적용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 follow 링크 <a href="http://blog.naver.com/liveblogger">링크</a> // nofollow 링크 <a rel="nofollow" href="http://blog.naver.com/liveblogger">링크</a>
링크를 nofollow로 변경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관련 도움말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guidelines/qualify-outbound-links
참고:
nofollow 속성의 경우 유료 링크를 대상으로 이전부터 권장되던
방식이고 여전히 이 방법으로 링크를 표시할 수 있으나, Google은
'rel=sponsored'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