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구글링을 하다 보면 눈에 띄는 이 번개 표시 — 번개 마크가 부여된 AMP 페이지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번개 마크가 표시된 AMP 페이지는 일반 페이지와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번개 표시는 구글의 AMP 프로젝트 로고로, 빠른 모바일 웹 페이지라는 구글의 인증 배지입니다. 번개 배지가 부여된 AMP 페이지는 사전에 미리 로딩되어 사용자가 클릭하는 즉시 페이지가 표시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원래는 주로 뉴스 같은 정적인 페이지에서 사용되어졌으나 이제 그 이상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반응형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구글 AMP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AMP 페이지는 어떤 모습일까?
기본적으로 데스크톱 화면은 AMP 번개 마크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일반 페이지와 AMP 페이지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장치에서는 AMP 페이지임을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번개 마크가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번개 마크 부여
주소 표시줄의 변화
빠른 속도
구글은 AMP가 번개처럼 빠르기 때문에 로고를 번개 모양으로 정했습니다.근데 실제로 테스트 해보니 그렇게 막 엄청 빠르지는 않네요. 특히 블로그 이미지 로드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이미지 크기 및 로딩 최적화도 필요해 보입니다.
AMP용 애드센스 광고
AMP에 대한 호기심
올해 2월부터 AMP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AMP 게시물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에 흥미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아마 Blogger에서 AMP 블로그를 시작한 것은 유별난(?) 케이스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AMP 플러그인이 지원되는 워드프레스로 쉽게 블로그를 시작하는데 말이죠. 앞으로 이 블로그가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