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에서 새 블로그 생성하려고 하면 5초 만에 삭제가 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게시글 쓰기도 전에 블로그가 삭제가 되서 당황하였고 뭔가 싶어서 3번 더 만들어봤는데 만들자마자 구글 Blogger 팀에서 새 블로그를 삭제 처리하는 상황이 계속되었습니다.
무슨 일이지? 오류인가 싶어서 Gmail을 확인해보니 Google SPAM 정책을 위반했다는 둥 신고가 접수됐다는 둥 하는데 글도 안썼는데 위반할게 뭐가 있는지..
이렇게 되는 이유가 따로 있는지 Blogger의 콘텐츠 규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스팸: 스팸을 발송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는 원치 않는 홍보성 또는 상업적 콘텐츠, 자동 프로그램으로 생성된 원치 않는 콘텐츠, 원치 않는 반복적 콘텐츠, 무의미한 콘텐츠, 대량의 구매 권유로 보이는 콘텐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일단 검토요청을 하긴 했는데 어이가 없네요.
스팸 게시물이 작성되었습니까?
원인이 무엇일까 찾아보니 쿠팡 파트너스 링크가 포함된 블로그가 있었습니다. 이 링크가 포함된 게시물을 구글 검색로봇이 스팸으로 판단한 것인지 아니면 누가 신고를 한건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누군가 블로그를 신고?
삭제된 블로그는 애널리틱스를 설정해두지 않아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습니다만 방문객 중 누군가 블로그를 신고한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과도한 리디렉션을 사용했습니까?
쿠팡 파트너스 수익 창출을 위해 구글 블로그의 리디렉션 기능을 남용하면 이용이 정지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첨부한 적은 있지만 리디렉션은 기능은 사용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리디섹션 사용으로 인한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계정이 해킹된 적이 있습니까?
구글 계정이 해킹 되어 구글의 스팸 정책을 위반하는 게시물 또는 댓글이 작성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 계정의 2단계 인증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만일 누군가가 로그인을 시도한다면 구글 계정은 바로 저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해킹으로 인한 문제도 아닌 것 같습니다.
일시적인 오류인가?
일단 검토 요청을 한 후 24시간 뒤에 다시 확인해야겠습니다.
업데이트: 검토 요청을 했고 하루가 지나 다시 블로그가 복구되었습니다. 구글은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블로그가 개설되지 않던 답답한 문제는 해결이 되었지만 무엇인가 찝찝한 느낌이 듭니다.
구글 블로그는 쿠팡 파트너스의 링크를 첨부하면 SPAM 정책 위반으로 블로그를 삭제처리하는 것일까요? 구글 검색의 저품질에 관한 경험은 있지만 구글이 직접 블로그를 삭제하는 경우는 처음 겪어 보는 일이라 당황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