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구글 블로그의 최적화가 완료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구글 Blogger 블로그 중에서 서브 블로그입니다.
AMP 블로그는 워드프레스가 대표적이고, Blogger는 정보가 많지 않아 AMP 속도 최적화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도전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블로그 최적화 작업
모든 외부 스크립트 제외
AMP 블로그는 자바스크립트 사용이 제한되어 이전의 Blogger보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러나 사용하지 않는 스크립트 및 외부 스크립트를 제외함으로써 블로그의 속도는 더 향상됩니다.
AMP 캐시 활용
구글에서 제공하는 AMP 캐시를 활용하면 클릭 즉시 로드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AMP 블로그는 모두 AMP 캐시에 의해 속도가 최적화된 결과물입니다.
이미지 사이즈 최적화
Webp를 사용하여 이미지 사이즈 최적화를 진행하려 했으나, 관련 게시물에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여 나중에 하기로 하였습니다.
쉽지 않은 AMP 블로그 최적화 작업
처음부터 Blogger의 XHTML에 대한 개념이 있었다면 이렇게 머리아프게 공부를 하면서 AMP 블로그 속도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 AMP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참 공부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계속 변화하는 블로그 환경으로 인해 이번 최적화도 얼마나 오래 갈지는 모르겠습니다.
블로그 속도 최적화를 시험할 수 있는 온라인 도구로 gtmetrix.com를 사용하였습니다. 페이지 점수는 검사할 때마다 다르게 표시되니 점수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