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 프로젝트 팀은 성과을 달성하기 위해 분산된 개방형 웹에 제대로 호환이 되지 않으며 자신들의 측면만 생각한 설계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중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MP 캐시는 Google이 소유하고 관리
AMP 페이지는 Google이 제어하는 AMP 캐시에서 제공되는 경우에만 미리 렌더링 됩니다. 또한 AMP 캐시를 통해 페이지가 미리 렌더링 된 경우에만 AMP 번개 배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Google 서버에 호스팅하고 제공하는데 동의하는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불편한 상황이 생깁니다. 캐시된 페이지의 URL은 원래 URL이 아니라 Google 도메인에서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다소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한 사이트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여전히 Google 서버 안에 있습니다. Google의 URL이므로 브랜드나 개인 사이트의 URL과 다릅니다.
검색 결과에서 AMP 페이지 우대
Google은 검색 결과에서 AMP 페이지를 특별하게 취급합니다. AMP 페이지는 빠른 속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번개 ⚡ 표시가 달려있습니다. 그러나 AMP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지는 번개 배지가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일부 사람들은 Google이 자신들의 자체 기술을 추진하기 위해 검색 결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순위 경쟁을 위해서는 AMP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번개 배지 ⚡가 붙은 캐러셀은 AMP 페이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눈에 띄는 위치임을 감안할 때, 일반 페이지에 비해 AMP 페이지는 분명한 SEO의 이점이 있습니다.
자체 호스팅 자바스크립트
모든 AMP 페이지는 다음과 같은 AMP-JS 라이브러리를 포함해야 합니다.
<script async src="https://cdn.ampproject.org/v0.js"></script>
개인이 이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해서 직접 호스팅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라이브러리가 손상되거나 해킹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모든 AMP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MP 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MP 캐시를 활용합니다. AMP 팀에 따르면, 자체 호스팅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사전에 AMP 캐시에 제출되어 미리 렌더링된 페이지를 직접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AMP 캐시에 제출되지 않은 페이지에 대해서는 이렇게 보장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